뉴스

티머니의 빠르고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전 세계에서 인정받은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 K-대중교통 위상 드높인다!

2024-04-03

 

 

1.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 솔루션에 대해 독자들에게 알기 쉽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는 스마트폰과 근거리 무선통신장치인 비콘. 그리고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을 활용합니다. 고속도록 하이패스처럼 지나가기만 하면 결제가 됩니다. 이용을 원하는 승객은 스마트폰에 ‘모바일티머니’에서 등록 한 번으로 손 쉽게 사용 가능합니다. 결제를 위해 태그 등 그 어떤 동작도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승객 이용 편의가 크게 향상될 뿐만 아니라, 게이트 입구 혼잡과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솔루션이 국제 시상식에서 수상하며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평가하는 태그리스 결제 기술의 강점과 해외 시장 경쟁력은 어떠한가요?
-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는 지난해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열린 세계대중교통협회(UITP) 어워즈 대상에 이어, 지난 6일 영국 런던 세계교통결제(TTP)어워즈에서도 ‘교통결제 테크놀로지’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2년 연속 국제 어워즈 대상 수상으로 차세대 대중교통 혁신 기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3. 현재 서울 우이신설선, 인천 지역 등 수도권 지역 지하철에서 태그리스 결제를 도입 혹은 도입 예정입니다. 현재 도입 현황과 이용률이 궁금합니다.
-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는 지난해 9월 우이신설경전철(보문역 제외)에 태그리스 결제 서비스를 공식 오픈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27일에는 인천교통공사와 협약체결을 통해 인천교통공사가 운영을 담당하는 62개역 (1호선 30역, 2호선 27역, 7호선 인천구간 5역) 전 역사에 태그리스 게이트를 구축해 나갈 예정(현재 1호선 작전역, 주안역 운영중)으로 태그리스 결제 이용률을 점차 증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4. 태그리스 결제 기술의 확장성과 전망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는 기존 태그 결제와 공존해 서비스됩니다. 승객은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그리스 결제가 설치되지 않은 기타 교통수단과 환승도 가능합니다.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 지난해 9월 우이신설경전철에서 상용화를 시작했습니다.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는 지하철에 이어 시내버스 1120번노선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OBT(Open Beta Test)와 시범 서비스를 통해 시내버스에서도 태그리스 서비스를 확대 진행할 예정입니다.


5.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티머니는 2004년부터 서울과 수도권의 버스-지하철 환승시스템의 구축 등 “대중교통 활성화”에 앞장서 왔습니다. 태그리스 기술은 대중교통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또한, 펜데믹 시대 동안 확산된 Untact 문화에 맞추어 시민들의 더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을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앞으로 티머니는 태그리스 결제를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K 환승’으로 유명한 우리나라 대중교통 체계는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이며, 국내를 넘어 전 세계 대중교통을 선도할 것으로 확신합니다.미래 대중교통은 UAM(Urban Air Mobility : 도심항공교통)과 자율주행 버스와 택시 등 새로운 모빌리티 수단의 등장이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교통수단을 유연하고 개방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결제 시스템이 등장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서울은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대중교통 활성 도시’입니다. 그러므로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택시와 공유자전거 및 킥보드 같은 PM(Personal Mobility : 개인이동수단) 수단과의 연계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티머니는 이러한 미래 대중교통 변화에 대비하여 시민의 이동 편의 증진은 물론 대중교통과 다양한 미래교통수단이 융합된 교통서비스 환경을 조성하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기사 원문 :https://www.etnews.com/20240328000207

TOP